한문은 정말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글자수도 워낙 많거니와, 비슷비슷한 글자수도 많고, 상황에 따라 뜻음이 다른 것들도 있어 외우기 정말 어렵습니다. (한 번 어렵게 외웠다 하더라도 돌아서면 까먹는게 한문입니다) 특히 요즘은 예전만큼 일상생활에서 한문을 많이 쓰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외우기 더 어려워졌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요즘은 기술이 발달하여 예전보다 한문찾기 방법이 쉬워졌다는 사실입니다. 예전에는 한문찾기를 하려면 옥편을 이용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옥편을 보기 위해서는 해당 한자의 부수, 획수를 알아야 할 뿐 아니라 (부수 획수를 안다 할지라도) 한 글자 찾으려면 옥편을 한참 뒤져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왠만한 사람은 한문 한 글자 찾는데 몇 분 씩 걸리곤 했습니다)

요즘은 온라인을 이용하면 한문찾기를 훨씬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한문찾기(링크)는 그 중에서도 특히 간편하고 유용합니다. 네이버 한문찾기는 부수 획수 기반의 한문찾기가 아니라, 해당 한문을 마우스나 스크린터치를 이용해서 한문의 모양을 그리면, 인공지능이 모양을 인식하여 해당 한문의 뜻음을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냥 찾고자 하는 한문의 모양을 그냥 "한자 필기인식기" 박스안에 그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대충만 그려도 됩니다. 획순도 무시해도 됩니다).


예를들기 위해 저는 墨 (먹 묵) 자를 써보았습니다. 비뚤빼뚤 악필로 썼지만, 한자 필기인식기는 쉽게 제가 찾는 한문의 뜻음이 "먹 묵"을 알려줍니다.

이상으로 한문찾기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소 장황하게 썼지만, 정말 간단합니다. 한문 한글자 찾는시간이 옥편에서 5분이 소요된다 치면, 네이버 한문찾기는 10초도 안걸립니다. 게다가 획수, 부수와 같은 한자에 대한 기본소양 없이도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덧글